Building Bridge of LOVE

다르푸르 내전에 마침표 찍기 본문

퍼스펙티브스/- Global

다르푸르 내전에 마침표 찍기

discipler 2009. 2. 26. 22:36

(photo: UN Photo/Ryan Brown)

2003년에 내전이 발생하여, 지난 6년 동안 30만명의 희생자를 낸 수단 다르푸르 내전에 마침표를 찍기 위한 초석이 마련됐다고 합니다.

수단 정부와 다르푸르 반군과의 평화협상이 시작되었는데, 가시적인 결실을 맺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한 듯 싶습니다. 평화협상이 순적하게 이루어져 합의할 뿐만 아니라, 이 평화가 유지되고 구체적인 실천사항들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할 것입니다. 아래는 기사의 내용입니다.

수단 정부와 다르푸르의 최대 반군 세력인 ‘정의평등운동(JEM)’은 카타르의 중재로 평화협상을 개시하고 지속적으로 협상을 벌여나가기로 합의했다고 AFP통신이 17일 전했다. 양측은 이날 합의에 따라 포로 교환 및 다르푸르 난민 보호 등에 협조하기로 했다. 협상을 중재한 카타르의 셰이크 하마드 빈 자심 알 타니 총리는 “다르푸르 내전이 중대한 전환점을 맞았다”고 의미를 부여하고 “2주일 안에 본 협상이 시작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포괄적인 협상 영역을 분명히 명시함으로써 갈등을 끝낼 수 있는 건설적인 발걸음을 내디뎠다”고 반겼다. 압둘라 알 파키리 카타르 주재 수단 대사는 3개월 안에 최종 평화협상을 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카타르가 양측을 협상 테이블로 끌어들일 수 있었던 것은 국제형사재판소(ICC)에 청구된 오마르 알 바시르 수단 대통령에 대한 체포영장 때문으로 풀이되고 있다. 수단은 바시르 대통령이 ICC에 인종학살 등의 혐의로 기소되는 것을 막아보기 위해 평화협상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을 것이라는 게 관계자들의 해석이다.

그러나 협상을 이제 시작하기로 합의한 것이기 때문에 최종 결실까지는 갈 길이 멀다. 우선 양측의 포로 교환이 어떤 식으로 이뤄질지 구체적인 기준 마련이 필요하다.

JEM은 자신들이 체포한 수단 정부군 포로를 풀어주는 대신 지난해 수단 특별법원에서 사형 선고를 받은 자신들의 조직원 50여명을 돌려받겠다는 계획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최종 합의에 도달했다고 하더라도 이를 강제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 마련도 고려해야 한다.

관련기사: 수단 `다르푸르 사태' 해결 단초 마련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