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ilding Bridge of LOVE

해외여행자 건강관리 지침 본문

목적이있는휴가

해외여행자 건강관리 지침

discipler 2009. 7. 22. 19:20
요즘 '신종인플루엔자'로 인해 해외여행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을 떠날 때 간과하기 쉬운 것이 바로 건강관리 영역입니다. 여행을 떠나기 전에는 건강의 여부를 반드시 체크하고, 또한 여행국가의 건강과 관련한 정보를 미리 숙지해서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질병관리본부에서는 해외여행자를 위해 건강관리지침을 내놓았습니다. 꼭 참고하여 안전한 여행이 되었으면 합니다.



거주지역 방문 시에는 건강한 여행을 위해 본 주의사항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여행전(출국전)

가. 여행을 떠나기 전, 준비해야 할 사항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질병에 대한 위험정보와 여행하고자 하는 지역에 대한 권고사항(외교통상부 해외안전정보)을 확인하십시오.
◦ 해외 전염병 인체감염 발생 정보를 확인하십시오. - 세계보건기구 홈페이지 : www.who.int
◦ 의사 또는 보건소와 상담하여 궁금한 사항을 물어보고, 여행 중에 지켜야 할 사안에 대한 조언을 들으십시오.
◦ 기본적인 응급의약품 등으로 구성된 여행용 구급세트를 마련하십시오.
◦ 여행지역에서 위급상황 시 이용할 수 있는 현지 보건기관 및 의료시설, 대사관 또는 영사관 등을 미리 확인하십시오.


여행중

가. 신종인플루엔자 환자 발생 지역을 여행할 경우 해당 지역의 상황을 주시하십시오.

◦ 해당 국가에서 발표하는 전염병 발생정보를 주시하십시오.
◦ 이동 제한 및 감염 예방을 위한 권고사항 등 해당 국가의 지침을 따르십시오.

나. 병원체의 전파를 막기 위한 건강한 습관

◦ 비누 또는 손세정제로 손을 자주 씻어야 합니다.
◦ 기침 또는 재채기를 할 경우 휴지를 이용하여 입과 코를 가리고, 사용한 휴지는 휴지통에 버립니다(기침 또는 재채기를 한 후 손을 씻으십시오.)
◦ 지역 보건기관의 권고사항을 따릅니다.(예; 타인을 보호하기 위해 외과용 마스크 사용을 권고 받을 수 있습니다.)

다. 몸이 아플 경우 치료를 받으십시오.

◦ 여행 중 고열과 기침, 인후통, 호흡곤란 등으로 몸이 아플 경우 즉시 치료를 받으십시오. 여행기간 중에 농장의 동물이나, 환 자와 접촉한 적이 있을 경우 의사에게 반드시 알려주십시오.
◦ 여행하는 중에 몸이 아파 도움을 요청해야 하는 경우, 대사관 또는 영사관으로 연락하시면 치료를 받으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한국의 가족에게 알려드립니다.
◦ 의료기관을 찾기 위한 경우를 제외하고, 증상이 회복되기 전까지 여행을 자제하십시오.


여행후(귀국후)

가. 위험 지역을 여행하고 귀국한 후

◦ 귀국 후 7일간 건강상태를 지켜봅니다.
◦ 고열과 기침, 인후통, 호흡곤란 등의 증상을 보일 경우, 검역소나 관할 보건소에 신고하고, 조치에 따르도록 합니다.
◦ 병원을 방문할 경우, 의사에게 다음의 내용을 말씀하십시오.(증상, 여행지역, 여행기간 중, 환자 또는 농장의 동물과 접촉한 적이 있는지 여부) ※ 신종인플루엔자 발생국을 여행한 경우,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 몸이 아플 경우, 의료기관을 찾기 위한 경우를 제외하고 외출을 자제하여 주십시오. - 주변 사람들과의 접촉을 최대한 제한하여야, 질병이 전파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신종인플루엔자 자세히 알기)


- 해외여행 질병정보 센터 : http://travelinfo.cdc.go.kr
- 해외여행 질병정보 센터 : 032) 740-2703, 051) 973-6526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