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ilding Bridge of LOVE

첫번째, 선교여행의 기획단계 본문

목적이있는휴가

첫번째, 선교여행의 기획단계

discipler 2009. 3. 2. 14:52
선교여행 기획은 이렇게 하라.

1. 교회 선교의 현주소를 파악하라.
선교여행을 기획한다면 당신은 제일 먼저 무엇을 준비하겠는가? 당신이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은 현재 교회내의 선교에 대한 인식도 및 선교적 역량(인적, 물적, 전략적)이 어느 정도의 수준에 와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사실 선교여행은 교회의 선교적 사명을 이루어가는데 있어 전부가 아니라 한 부분이기에, 먼저는 전체적인 현황 파악을 통해 기획하고 있는 선교여행이 교회의 선교전략 및 방향에 맞게 진행되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수준과 단계에 따른 다양한 선교여행을 기획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처음 선교여행을 시작하는 교회라면 ‘비전트립’팀을 보내어 선교현장에 대한 비전을 갖게 하고, 그 다음에는 정탐여행팀을 보내어 리서치 및 전략을 세우게 하고, 다음 단계에서는 그 결과를 토대로 사역중심적인 팀을 보내어 선교현장의 실제적인 필요를 돕는 일을 할 수 있겠다.

이미 수차례 선교여행을 진행한 교회라면 필히 기존의 선교여행에 대한 평가를 통해 앞으로의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2. 훈련된 기획팀을 세워 선교여행 전반을 진행하게 하라.
효과적인 선교여행을 기획하기 위해서는 먼저 교회에서 선교여행을 진두 지휘하는 교역자가 올바른 선교적 관점(Perspectives)을 가져야 한다. 선교에 대한 바른 이해가 없는 교역자가 필요에 의해 선교여행을 준비할 때 분명히 문제가 발생하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가능한 선교여행 경험이 있고, 선교훈련도 받은 교역자를 중심으로 기획팀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기획팀에는 담당교역자 및 선교위원회의 담당자, 그리고 청년리더를 포함시켜야 한다. 중요한 것은 선교여행팀의 주체가 되는 성도들과 청년대학생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이기 때문이다. 이들이 함께 기도하고 의논하면서 선교여행의 전 과정을 진행해 나가는 것이 좋다. 이들은 사전에 최소한의 선교훈련[각주:1]을 받고, 선교여행에 대해 개관 해 놓은 책[각주:2]을 읽음으로 공부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그래야 효과적이고 선교지와 지역교회가 승승하는 선교여행을 기획하고 준비할 수 있기 때문이다.

3. 목적과 목표를 분명히 하라.
위와 같은 준비를 통해 기획팀이 구성되어지면, 그 다음에는 하나님앞에서 “우리 교회는 왜 선교여행을 가려고 하는가?”라는 근본적인 질문에 대답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즉, 선교여행을 통해 얻고자 하는 바가 무엇인지 목적과 목표를 분명히 세울 필요가 있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하나님을 알아가기, 선교비전 세우기, 팀웍훈련, 선교사 발굴, 훈련을 통한 영적성장 등 다양한 목적이 있을 수 있겠으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교회의 필요를 채우는 것이 아니라 선교사와 선교현장의 필요를 채워주고 섬기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4. 선교여행을 갈 나라를 선정하라.
교회의 상황에 맞게 여행의 목적과 목표를 세웠는가? 그렇다면 이제 가야 할 나라를 선정하라. 이미 교회에서 파송했거나 혹은 협력하고 있는 선교사가 있는 나라가 1차적인 선정대상이 된다. 그렇지 않다면 새롭게 나라를 선정해야 하는데 이 때는 선교지와의 거리, 비용, 위기상황[각주:3] 등을 고려해야 한다.

5. 선교사 또는 협력단체를 선정하라.
나라를 결정했다면 이제 선교여행팀과 함께 동역할 현지선교사를 선정해야 한다. 이미 교회가 파송 혹은 협력하고 있는 선교사 있다면 그곳으로 가게 되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그 나라에서 사역하고 있는 선교단체를 먼저 찾아보고[각주:4] 연락을 취하여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1. 선교한국에서 실시하는 ‘퍼스펙티브스’ 나 예수전도단에 실시하는 MP(세계선교관학교) 훈련을 추천한다. [본문으로]
  2. 단기선교핸드북/선교한국, 단기선교길라잡이/조호중/요단, 목적이 있는 휴가/킴허스트.크리스이튼/예수전도단 등과 같은 책이 유익하다. [본문으로]
  3. KRIM에서 발표한 ‘선교여행 권장국가 및 반대국가’를 참고하라. 그리고 외교통상부의 해외여행안전사이트(http://www.0404.go.kr/)를 통해 여행경보단계를 참조하라. [본문으로]
  4. 한국선교연구원(KRIM)이나 한국세계선교협의회(KWMA)의 도움을 구하면 안내해 줄 것이다. [본문으로]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