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ilding Bridge of LOVE

"세계 여성의 날' 100주년 본문

퍼스펙티브스/- Global

"세계 여성의 날' 100주년

discipler 2008. 3. 8. 01:46
'세계 여성의 날'이 올 해로 100주년을 맞이했다. 세계 여성의 날은 '여성의 지위 향상'을 위하여 정한 날로 1910년 독일의 노동운동 지도자 클라라 제트킨이 제창하여 3월 8일로 정하였다.

세계 여성의 날(International Women's Day)은 매년 3월 8일로, 여성의 경제적, 정치적, 사회적 업적을 범세계적으로 기리는 날이다. 정치적 행사로 시작된 이 날은, 현재는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 속에 녹아 들어간 상태이다.

몇몇 국가에서 이 행사는 원래의 정치적 색채를 잃고, 어머니 날이나 밸런타인 데이처럼 남성의 여성에 대한 사랑을 표현하는 행사로 전락하기도 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세계 여성의 날은 여전히 인권 등의 정치적 문제를 중심 주제로 삼고 있으며, 국제적인 여성들의 투쟁에서 이어지는 정치적, 사회적 자각을 잘 드러내주는 행사로 자리잡고 있다. by 위키백과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리 나라에서도 이 날을 기념하는 행사가 열린다. 그 중의 하나가 바로 '여성 노동자 대회'이다. 이 대회는 특별히 '여성 노동자 조직을 확대'하고 '비정규직 여성 권리확보'하는데 초점을 갖고 있다.


아래는 2008년 세계 여성의 날에 대한 UN의 반기문 사무총장의 메시지이다.

"At the 2005 World Summit, Governments of all nations agreed that “progress for women is progress for all”. Yet the 10-year review of the implementation of the Beijing Platform for Action revealed a serious gap between policy and practice in many countries. A lack of political will is reflected in the most telling way of all: lack of resources and insufficient budgetary allocations. That is why the theme of this International Women’s Day is “Investing in Women and Girls".

Secretary General, Ban Ki-moon

관련단체 및 링크

“여성 배제한 채 성장·안정 못 이뤄”

한국여성 노동자회


오늘부터 시작해서 폴 투르니에가 쓴 '여성 그대의 사명은'이라는 책을 읽어보면 어떨까? 특히 여성들뿐만 아니라 남성들이 이 책을 읽어서 여성들의 고귀함과 소중한 가치를 깨닫는 일이 있기를...
여성 그대의 사명은 상세보기
폴 투르니에 지음 |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펴냄
진정한 여성관에 대해 고민하는 여성과 남성, 인격 감각 및 감성의 소중함을 깨닫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전하는 여성의 사명. 이 책은 13년 간 꾸준한 사랑을 받아 온 스테디셀러로, 여성의 사명에 대한 폴 투르니에의 애정어린 외침을 담고 있다. 저자는 여성들이 특유의 인격 감각과 감성, 직관을 사용하여 남성 중심적인 이 사회를 좀더 인간미가 풍기는 인격적인 사회로 회복시킬 것을 제안한다. 폴 트루니에 평생의 경험과 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