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ilding Bridge of LOVE

수단, '제2의 다르푸르' 사태 본문

퍼스펙티브스/- Global

수단, '제2의 다르푸르' 사태

discipler 2010. 1. 10. 00:14
수단의 다르푸르 사태는 워낙 오랜된 이야기라서 아는 분들이 참 많을 것입니다. 저 역시 '다르푸르 사태[각주:1]'에 대한 소식을 처음 접하고 난 후부터 계속 이 땅에 대해 관심을 갖고 보기 시작했습니다. '다르푸르'는 수단의 서부지역에 위치하고 있는데 종족간의 갈등으로 인해 너무나 극심한 피해를 입은 지역이고 지금도 역시 어려움 가운데 있는 땅입니다.

그런데 이제는 수단 남부 지역에서 이러한 부족 간의 충돌이 일어나고 있는데 지난해에만 2000명이상이 부족간의 다툼으로 인해 희생되었다고 합니다. 오래된 가뭄으로 인해 목초지가 점점 사라지는 것이 갈등의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수단 남부 와랍 주(州)의 운추에이 지역에서 누에르(Nuer) 부족딘카(Dinka) 부족간의 갈등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죽고 부상당했습니다. 지난 해에는 다르푸르에서의 희생자보다 더 많은 희생자가 이곳에서 발생되었습니다.

이러한 뉴스를 들을 때 마다 기후변화의 위험에 대해 계속 생각하게 됩니다. 가축이 재산의 전부인 유목민들에게는 목초지가 너무 중요한데, 사막화 현상으로 점점 목초지는 사라지고 있으니 말입니다. 이 갈등을 근원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물이 필요하고,이로인해 목초지를 더 늘려가도록 하는 것이 필요한 듯 싶습니다.

* 누에르(Nuer) 부족 알아보기
엔싸이버 백과검색
누에르 족에 대해 알고 싶다면 이 책(The Nuer, 누에르족)을 읽으라.
http://en.wikipedia.org/wiki/Nuer

* 딘카(Dinka)부족 알아보기
http://en.wikipedia.org/wiki/Dinka
http://www.dinkaproject.com/index.html

* 참고 : 지난 2009년부터 수단 남부 지역에서 발생한 부족간의 갈등과 분쟁일지

  1. 수단 서부에 위치한 다르푸르는 2003년 수단 반군이 북부의 정부군에 저항하며 벌어진 내전으로 20만 여 명이 희생되고 250만 명 이상의 난민이 발생한 곳이다. [본문으로]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