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ilding Bridge of LOVE

세계인구의 절반이 도시에 산다. 본문

퍼스펙티브스/- Global

세계인구의 절반이 도시에 산다.

discipler 2008. 12. 25. 00:17

도쿄 전경..출처: 위키디피아

전 세계인구 가운데 도시에 사는 사람이 인류 역사상 처음으로 2008년에 절반을 넘어서면서 도시화 혁명이 더욱 가속화될 것이라고 한다.(기사원문보기) 이러한 현상속에는 어두운 그림자도 갖고 있는데 도시인구의 3분의 1 이상이 빈민촌(슬럼)에서 생활하고 있는 것이다.

국제통화기금(IMF)의 계간지 '금융과 발전(Finance & Development:F&D)'에 따르면 세계의 도시 인구는 내년에 농촌 인구를 사상 처음으로 추월, 50%를 넘어서고 2030년에는 도시화 비율이 더 높아져 60%에 육박할 것으로 추산됐다.


2007년 도시 빈민 인구는 10억 명을 넘어섰고 2020년에는 13억9천 명에 도달할 수 있다고 유엔은 전망했다. 아시아의 도시빈민 인구가 가장 많고 특히 도시 인구의 절반이 빈민생활자인 인도 등 남아시아에서 빈민문제가 가장 심각할 것으로 분석됐다.



이런 도시 빈민촌에서는 영양실조아동사망의 비율이 훨씬 높고 초등교육 등록비율은 슬럼이 아닌 지역에 비해 떨어지며 이들의 경우 환경재난과 오염의 위험에 노출돼 피해를 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현재 일본의 도쿄는 인구가 3천500만 명이 넘는 메트로폴리탄의 대열에 속해 있고, 인도의 뭄바이와 브라질의 상파울루, 멕시코의 멕시코시티도 2015년에 합류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하니 엄청나다.


*** 도시화의 세 가지 흐름 :
1) 농촌에서 도시로 이동
2) 도시인구 자연증가
3) 농촌지역의 인구증가에 따른 도시로의 재분류 가운데 도시인구의 자연증가가 전체 도시 인구증가의 60%를 차지할 것으로 분석됐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