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ilding Bridge of LOVE

유럽에서 증가하는 '모스크'로 인한 갈등 본문

퍼스펙티브스/- Global

유럽에서 증가하는 '모스크'로 인한 갈등

discipler 2008. 2. 2. 18:06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즘은 유럽에서는 무슬림 인구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고 이로인해 이들의 예배처소인 이슬람 사원(모스크) 역시 증가되고 있다. 현재 이슬람 사원이 증가하면서 이로 인해 갈등이 있는 모양이다.

특히 극우파들이 이슬람 사원 건축을 반대하고 있는데, 이슬람계에 대한 거부감이 이슬람 사원 신축 반대로 터져나오고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1) 오스트리아: 카린티아 지역에서는 극우파가 이슬람 사원 신축을 금지하는 법안을 지난 25일 주 의회에 제출했다.

2) 독일: 쾰른 지역에서도 대형 이슬람 사원 건축에 극우파가 반대하고 나섰다.

3) 스위스 : 헌법으로 이슬람 사원의 첨탑을 금지시키기 위해 10만명 서명운동이 벌어지고 있다.

4) 영국 런던, 프랑스 마르세이유 등에서도 사원 신축을 둘러싸고 갈등을 빚고 있다.

5) 이탈리아: 지난해 이슬람 사원 신축 현장에 이슬람 신도들이 금기시하는 돼지 머리를 내던지는 사건이 벌어지기도 했다. 이슬람교 신도들이 머리에 쓰는 스카프 착용 허용여부를 둘러싸고 벌어진 갈등이 이슬람 사원 신축을 둘러싼 충돌로 옮겨진 양상이다.

6) 벨기에: 극우정치인 필리프 드윈테르는 “이슬람 사원은 과격화의 상징이며, 일부는 사우디아라비아나 이란의 과격단체의 경제적 지원을 받는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들은 “종교적 자유는 보장돼야 한다”면서도 “이슬람 사원의 구조와 규모가 이상하고, 첨탑이 지나치게 높아서 주위와 어울리지 않으니 지을 수 없다”고 인종차별이라는 비난을 피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러한 이슬람 사원 반대 흐름에는 2001년 9·11 테러 뒤 이슬람을 테러와 동일시해 생긴 거부감과 두려움이 작용하고 있다. 이슬람 사원과 치솟은 첨탑은 이런 거부감과 두려움을 확신시키는 자극제가 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비해 이슬람계는 이슬람 사원 신축을 이민 2세대가 자라나는 유럽에서 자신들의 사회적 위상을 인정받는 계기로 여기고 있다. 과거 이슬람계는 건물 지하나 버려진 건물의 임시 예배소에서 기도를 올렸으나, 이제 제대로된 이슬람 사원을 가질 때가 됐다는 것이다. 이슬람계는 극우파의 자극에 최대한 맞대응을 자제하면서, 이슬람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전략을 택하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양상은 비단 유럽에서만의 문제가 아니다. 기독교문화가 편만한 국가에서는 이슬람 사원 신축을 반대하고, 이슬람교가 강한 나라들에서는 교회 건물을 짓는 것을 반대한다. 유럽에서는 이슬람을 테러와 동일시 한다면 중동 및 이슬람권에서 기독교는 서구의 물질주의, 세속주의, 제국주의 혹은 십자군과 동일시 한다. 어느 곳에서든 종교적 자유는 보장되어야 한다.

유럽은 이슬람과 대립하는 것이 아니라 진정한 사랑으로 이들을 품으려고 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예수님이 추구한 정신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