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ilding Bridge of LOVE

[국내] '선교사 정신건강' 관련기관 및 사이트 본문

세계를품은그리스도인/- Send

[국내] '선교사 정신건강' 관련기관 및 사이트

discipler 2009. 1. 19. 19:14
여기에는 국내에 있는 '선교사 케어'- 특별히 정신적, 심리적 케어 분야- 관련 기관들과 웹사이트를 소개하려고 한다. 한국교회안에도 상담분야가 아직 많이 활성화되어 있지 않지만 그래도 몇몇 교회들의 역할들이 두드러진다. 특히 교회내 상담실을 설치하여 운영하는 교회가 늘어나고 있다.

그에 비해 선교사들을 전문적으로 상담하고 돌보는 기관들은 선교사 수(17,000여명)에 비하면 극히 소수이다. 선교사 정신건강과 관련된 인프라들이 더 많이 구축되어지고, 선교사를 이해하고 현장을 이해할 수 있는 상담전문가들이 더 많이 일어났으면 하는 바램이다.


한국선교상담지원센터(MCC): 선교 후보자, 선교 관심자 및 선교사들에게 심리검사(MBTI, MMPI, Ego-Gram, BGT, TAT, 로샤, SCT, HTP), 상담, 교육, 세미나, 등을 통하여 탈진, 선교지 조기철수, 갈등문제, 등에 대한 예방 또는 그 해결에 도움을 주는 기관. '미술치료 세미나를 정기적으로 실시.
***강점: 선교사 경험이 있는 '상담위원'들에 의해 심리검사와 상담이 이루어짐으로써 상담사들이 선교사들과 선교현장에 대한 이해가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이랜드심리상담센터: MCC와 더불어 선교사 '종합인성검사'를 실시하는 이랜드 클리닉의 산하 기관. 심리평가 및 상담프로그램을 운영.
***강점: '임상심리전문가'들로 구성된 사역자들이 포진되어 있어, 보다 정확한 심리검사가 가능하다. 뿐만아니라 오전에는 '종합건강검진'을 통해 신체적 부분의 검사를 받고, 바로 연결하여 '종합인성검사'를 통해 심리검사를 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한국정신치료연구원 포도나무 상담실: 설립 초기부터 선교사의 정신건강에 관한 관심과 상담을 통한 지원을 해 왔다. (선교사를 위한 회원제 상담지원: 선교지원팀장 홍인숙 전문상담사) 뿐만 아니라 전화상담, 인터넷상담, 면접상담을 실시. 기독 상담의 다양한 방법 중에서 특히 역동상담(정신역동적 심리치료)의 방법을 중시. 사이버상담학교, 기독역동상담학교 과정, 전문 과정, 임상교육, 세미나/ 프로그램, 위탁교육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강점: '연세로뎀정신과'와 연결되어 정신과 전문의(원장: 최의원)와 연결되어 있어. 상담중에 정신과 진료나 약물처방이 필요한 경우 협진이 가능하다.


로뎀상담실: 심리상담, 신앙상담, 부부상담, 청소년상담, 성격상담, 우울증상담을 진행한다. 상담위원으로 섬기는 몇분들은 MCC에서도 섬기고 있다. 인터넷을 실시간 1:1 상담, 전화상담 등을 할 수 있다.
***강점: 로뎀클릭닉(원장: 이만홍), '한국영성치유연구소'와 연계하여 협진이 가능한데 특히 '우울증 클리닉'이 운영된다.


사랑의 교회 상담실: 면접상담, 사이버상담, 심리평가 및 영적진단평가를 실시한다.
***강점: 교회 상담실이기 때문이겠지만 '목회상담사' 및 각 신학대학의 교수급 상담사들이 포진되어 있다.


새중앙상담센터: 경기도 안양에 위치한 새중앙교회의 상담센터. 다수의 전문상담사, 놀이치료사, 미술치료사, 임상심리사 등이 함께 사역하고 있는데 교회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상담센터가 잘 조직화되어 있다. 뿐만아니라 다양한 교육과정이 개설되어 있고, 심리검사를 실시한다.
***강점: '심리상담연구원'을 통해 기본교육과정(2년 4학기), 인턴/레지던트 과정, 임상실습 등을통해 전문상담사를 배출하고 있다.

그외 상담기관: 두란노크리스챤상담센타, 한국회복사역연구소, 뉴라이프카운셀링센터, 다세움, 국제생명나무사역, 크리스챤치유상담연구원, 기독교집단상담센터, 치유상담원. 생각과마음, 한국가족상담센터, 아하가족성장연구소, 지구촌가정훈련원,  등의 상담기관들마다 저마다의 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기독상담 관련협회: 한국목회상담협회, 한국기독교상담심리치료학회, 한국영성및심리치료학회 등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Comments